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Q. 먼저, 이른바 러시아 게이트가 무엇인지부터 설명해주실까요?

A. 러시아 게이트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측근들에게 대선 과정에서부터 끈질기게 따라다녔던 의혹입니다. 바로 지난 미국 대선에서 러시아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유리하도록 영향력을 미치려고 개입했으며트럼프 행정부 인사들이 러시아 당국과 지속적으로 내통해왔다는 의혹인데요지난 59일에는 이를 적극 수사해오던 제임스 코미 FBI 국장이 트럼프 대통령에 의해 경질되면서 의혹은 일파만파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Q.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러시아가 미국 대선에 개입했을까요? 또 왜 개입을 한 겁니까?

A. 외신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게이트의 핵심 인물인 트럼프 정부 초대 국가안보보좌관이었던 마이클 플린 등은 대선 마지막 7개월 동안 러시아 측과 최소 18차례 이상 전화와 이메일로 접촉을 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트럼프 후보와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이의 배후 채널을 수립하려고 논의했다고 하죠. 이렇게 공식적이지 않은 배후채널은 미국의 국가안보체계를 우회하고 위협하는 일이 됩니다

러시아가 트럼프 측과 내통한 이유야 복잡하진 않습니다러시아 측과 트럼프 측에는 결국 대선에서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를 낙선시키기 위한 공통의 목적이 있었겠죠. 일례로 대선 과정 중 러시아 측에 의해 클린턴의 이메일이 해킹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러시아 푸틴 대통령은 지난 2011년 러시아 총선의 부정선거 논란에 대해 강하게 비난함으로써 자신을 곤란에 빠트렸던 클린턴의 당선을 원하지 않았습니다클린턴은 자신의 패배 원인 중 하나였던 이메일 해킹 사건의 배후에 푸틴 대통령이 있다고 강력하게 주장한 바도 있습니다.

Q. 제임스 코미 전 FBI 국장은 클린턴 후보의 치명적 약점이던 이메일 스캔들을 재수사하겠다고 폭탄선언해 대선판세를 흔들어 트럼프 대통령 당선의 1등공신으로 꼽히는 인물 아닌가요?

A. 맞습니다. 하지만 코미 전 국장은 지난 3월 러시아 게이트를 수사하고 있다고 공식적으로 밝혔고, 이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경질된 것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코미 전 국장은 경질 이후에도 적극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에게 반격을 가하고 있는데요. 대선 승리의 1등 공신에서 무서운 정적으로 돌변한 셈이죠. 그 배경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지만 지난 3월 미 하원 정보위원회의 청문회에서 러시아가 민주주의를 해치고자 했다는 발언을 볼 때그가 트럼프 개인을 방해하기 위해서라기보다는 국익에 우선해 수사를 진행해왔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최근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을 만난 지난 2월에러시아 게이트 관련자인 마이클 플린 전 보좌관에 대한 수사를 중단하라고 압력을 행사했다는 내용의 메모, 이른바 코미 메모를 폭로했습니다5월 말쯤으로 예정된 미국 상원 정보위원회의 청문회에 출석해 러시아 게이트 수사와 관련한 증언을 할 예정이며자신의 해임 배경에 대한 질의에 대해서도 답변할 예정입니다이 자리에서 얼마나 핵폭탄급 폭로를 내놓을지 주목받고 있습니다.

Q. 러시아 게이트 수사가 백악관을 정조준하고 있는 형국입니다. 트럼프 주변인들에게 수사가 좁혀지고 있고 트럼프의 사위인 제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의 연루의혹도 커지고 있다고요? 

A. FBI에서 수사해오던 러시아 게이트는 지난 17일 특별검사 손에 넘겨졌습니다미국 법무부가 특별 검사로 로버트 뮬러 전 FBI 국장을 임명했는데요특검은 그동안 관련 수사를 해왔던 코미 전 국장이 경질되자행정부 전반을 수사해야 한다는 여론에 따른 것입니다법무부가 임명하는 특별검사는 행정부 고위직을 수사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하는데요. 그만큼 강도높은 수사가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러드 쿠슈너 선임고문은 정권인수위원회 시절 마이클 플린 전 보좌관과 함께 세르게이 키슬랴크 주미 러시아 대사를 만나는 등 러시아 측과 수차례 내통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쿠슈너 선임고문과 플린 전 보좌관을 비롯해 폴 매너포트 전 트럼프 캠프 선대본부장,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등 트럼프와 가까운 인물들과 백악관 고위 관리들이 집중적으로 FBI의 내사를 받고 있습니다. 

Q. 러시아 게이트로 인해 트럼프 대통령 탄핵설까지 제기되고 있는데요. 향후 입지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A. 러시아 게이트는 2의 워터게이트 사건이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등 여론이 심상치 않습니다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난 19일 취임 이후 최저치인 38%에 그쳤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까지 거론되는 상황입니다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 게이트에 대한 의혹을 전면 부인하며 자신에 대한 마녀사냥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미국 대통령의 탄핵은 하원에서 과반이 동의해 탄핵안을 발의한 뒤 상원에서 3분의 2 이상이 찬성하면 가결됩니다하지만 미국의 현재 상·하원은 공화당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어서 실제로 탄핵까지 이뤄지게 될 지는 미지수인 상황입니다.

 

이 글은 20175월 22일 경기방송 라디오 '시사999'에서 방송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Posted by 이고은

댓글을 달아 주세요